google-site-verification: google00ba2143d583234e.html 6.25가 낳은 대중가요 심연옥 '아내의 노래'
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을 빛낸 유행가

6.25가 낳은 대중가요 심연옥 '아내의 노래'

반응형

 

가수 심연옥

님께서 가신 길은 빛나는 길이옵기에/ 이 몸은 돌아서서 눈물을 감추었소/ 가신뒤에 내갈길도 님의 길이요/ 바람불고 비오는 어두운 밤길에도/ 홀로가는 이가슴에 즐거움이 넘칩니다.

'아내의 노래’는 군인의 아내로서 남편을 전쟁터로 보내고 굳건하게 살아가는 아내의 모습을 그린 노래다.

님 계신 전선과 더불어 6.25가 낳은 유명 대중가요 중의 백미로 꼽히고 있는 작품이다.

밀고 밀리는 전쟁이 한창인 당시. 장정들은 생업을 던지고 가족을 뒤에 한 채 전선을 향했다.

아내의 노래 음반

생과 사가 교차하는 전선, 비록 돌아올 날을 기약할 수 없는 길이면서도 자유조국의 수호를 위해 떠나는 장정들과 보내는 가족들, 더욱 뒤에 남은 아내의 비감한 심정과 결심, 눈물 젖은 볼에 억지로 지켜보는 여인의 각오한 미소가 그 시대의 서글픈 여성상을 떠올리게 한다.

1948년에 발매된 김백희 원곡 아내의 노래 음반

유호 작사, 손목인 작곡, 심연옥의 대표작이라고 전해지는 이 곡은 1947년에 방송을 통해 처음 발표된 '안해의 노래'(조명암 작사, 손목인 작곡, 김백희 노래)에 새로 가사를 붙여 이것을 6·25전쟁 중이던 1951년에 '안해의 노래'를 개사하여 심연옥이 대구 오리엔트 레코드에서 다시 녹음을 했다.

이로 인해 후일 심연옥의 곡이라고 알려진다.

아내의 노래 재판 음반
가수 심연옥

특히 전쟁의 어수선한 가운데서도 님을 전선으로 보낸 안타까움과 그래도 무운장구를 비는 거룩한 여인의 심정을 잘 나타내었으며 애조를 띤 멜로디이기는 하나 건설적이고 아름다운 노래로서 전장에서나 후방에서 널리 애창되던 노래이다.

■ 아내의 노래 (심연옥) 듣기

아내의 노래- 심연옥

 

반응형